전염병의 발전 역사와 전염병 유행의 3대 요인

 

전염병의 발전 역사와 전염병 유행의 3대 요인


【전염병의 정의】

 

 

1. 전염병이란?

한 환자 또는 일정 전염원으로부터 새로운 환자를 만들 수 있는 질병을 말합니다.

 

2. 전염병은 감염증 중에서도 그 전염력이 강하여 작은 병원체로도 쉽게 감염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옮아가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3. 전염병의 매개체

① 물로 전염 : 장티푸스, 이질

② 공기 전염 : 홍역, 감기, 디프테리아, 결핵

③ 모기 전염 : 일본뇌염, 말라리아

④ 성 접촉 전염 : 성병 등

 

4. 현대과학발달로 전염성 질환을 성공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전염율과 사망률을 감소시켰다.

 

5. 오늘날 Well-being 현상에따라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고자하는 욕구가 강하고, 또한 예방에 대한 노력은 계속 되고 있어 전염병관리는 중요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6. 전염병 관리 발전사를 시대별로 살펴보면

종교설 시대 → 점성설 시대 → 장기설 시대 → 접촉전염설 시대 → 미생물병인론

 

 

【전염병의 발달사】

 

1. 종교설시대(선악설, 신벌설)

선악신설시대 즉 원시시대에는 선령, 악령도 있는것으로 믿었는데 인간생활에서 좋은 일, 무병, 종족의 번성 등은 선령의 덕이고, 재앙이나 질병이 발생하면 악령이나 귀신 때문으로 생각하여 개인보다는 종족의 의식으로 신에 대한 죄(믿음으로)로 생각한 시대입니다.

 

2. 점성설시대

이시대는 자연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하늘의 별자리 이동으로 질병, 가난, 전쟁 등을 점치는 점성설을 믿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별이 떨어지면 왕이 죽는 다는설, 종족이 멸망한다는 것.

 


3. 장기설 시대

질병이 계절, 기후, 온도, 환경 등 자연과 관계에 의해서 전염병의 전파가 나쁜공기, 공기중 유독물질 때문에 발생된다고 믿었던 시대였습니다.

 

질병발생에 따라 연기를 피운다던가, 불을 질러 소독하는등 공기를 정화하는데 노력했고, 조선시대에서도 전염별 발생시 격리하고, 집을 태워 소독하는 현상으로 지역환경위생을 향상시키는데 공헌하였습니다.

 

4. 접촉전염설 시대

말 그대로 16세기경에 인간이 서로 접촉에 의해 질병이 전파된다고 믿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예로 페스트의 전파가 환자주변의 건강한 사람도 걸린다. 유럽전역에 성병인 매독이 만연한 사실 등의 근거를 뒷받침하였습니다.

 

5. 미생물병인설 시대

1676년 안톤(Anton van leeuwenhook)이 자신이 만든 현미경으로 "미소동물"을 관찰할 수 있게 되므로써 질병 발생 원인이 미생물이라고 인정되기 시작되었습니다.

1843~1910 : Robert는 탄저균, 결핵균, 콜레라균 등을 발견

 

 

【전염병 유행의 3대 요인】

 

전염병이 유행하려면 전염원, 전염경로, 감수성있는 숙주가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전염병 유행의 3대 요인이 있는데 그것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염원(병원체, 병인)

전염병의 원인이되는 병원체를 보유하여 감수성있는 숙주(사람, 동물)에게 병원체를 전염시킬 수 있는 근원을 말합니다.

예) 환자, 보균자, 감염동물, 토양, 오염수, 오염된 식수, 도구(무생물 병원소)등.



2. 전염경로(환경)

병원체 보유자로부터 병원균이 운반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 접촉, 공기, 동물, 물건(개달물) 등에 의해서 전파 됩니다.

 

3. 감수성있는 숙주

침입한 병원균에 대해 감염이나 발병을 저지할 수 없는 상태 즉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병원균에 대해 저항성/면역성이 낮거나 없는 경우 감염되기 쉬운 숙주라고 한다.)

이와 같이 전염병이 유행하려면 병원체, 환경(경로), 숙주의 3 요소가 상호관련되어 영향을 받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